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1025
한자 高敞營農組合法人
영어음역 Gochang Yeongnong Johap Beobin
영어의미역 Gochang Agricutural Cooperative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광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영농 조합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에 있는 영농 협동조합.

[개설]

영농조합법인은 5인 이상의 농민들이 농업 경영의 합리화를 통해 농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농산물의 공통 출하 및 가공·수출 등을 통하여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는 법인 경영체이다. 농업 기계화를 주된 목적으로 했던 기존의 농업회사법인을 1990년에 농어촌발전특별조치법에 의해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협업적 농업 경영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농산물의 출하, 가공, 수출 등을 공동으로 하게 함으로써 과거에 비해 그 대상 영역이 보다 확대되고 설립도 용이해졌다. 이 법의 발효와 더불어 전라북도 고창군에서도 복분자, 풍천장어, 황토흙 잡곡, 수박 등의 특산물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영농조합법인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설립목적]

농업 경영의 합리화를 통해 농업의 생산성과 농가 소득의 증대를 위해 설립되었다.

[주요사업과 업무]

고창 지역 특산물의 공동 생산, 출하, 가공, 유통, 판매 등과 관련된 사업과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황]

고창 지역은 특산물의 종류가 다양해서 영농조합법인도 비교적 많은 편이나 그중에서도 복분자와 관련된 영농조합법인의 설립이 특히 두드러지며 영농조합법인으로는 드물게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고 수출도 하는 등 그 활동이 매우 활발한 편이다. 또한 복분자 관련 영농조합법인의 성공을 토대로 오디와 포도 등의 품목과 관련된 영농조합법인도 설립되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010년 현재 고창영농조합법인 현황은 아래와 같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의의와 평가]

고창군의 영농조합법인은 농·특산물의 생산 자체보다는 주로 주류, 원액 등 농산 가공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이와 같은 농·특산물 가공업과 유통업을 중심으로 한 영농조합법인의 활발한 활동은 농산물 생산에서도 계약 재배나 작목반 활동을 통하여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확산에 크게 기여하였다. 결국 지역 특산물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됨으로써 고창 지역 특유의 황토흙에서 재배된 농산물과 관련된 영농조합법인의 결성도 매우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