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1497
한자 黃胤錫生家
영어음역 Hwang Yunseok Saengga
영어의미역 House of Hwang Yoonseok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성내면 조동리 359[조동길 35-2]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황금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생가
양식 초가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정면칸수 6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전라북도 고창군 성내면 조동리 353[조동길 35-2]지도보기
소유자 황병관
문화재 지정번호 고창군 민속자료 제25호
문화재 지정일 1986년 9월 8일연표보기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성내면 조동리에 있는 황윤석이 살았던 조선 후기 고택.

[개설]

조선 후기 실학의 대가인 이재(頤齋) 황윤석(黃胤錫)[1729~1791]의 생가이다. 황윤석은 1759년(영조 35)에 과거에 합격하고 추천으로 관직에 진출하였으며, 『이재난고(頤齋亂藁)』 등 300여 권에 달하는 저서를 남겼다. 황윤석은 당시 학자가 탐구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걸쳐 연구한 학자였고, 유학자이기도 했다. 또한 상수학자, 역사학자, 어학자이며, 사회 경제학자이고, 과학자이기도 하였다. 1986년 9월 8일에 고창군 민속자료 제25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황윤석 생가황윤석의 선친인 황전이 건립하였으며 지금은 안채, 사랑채, 문간채가 남아 있다. 안채는 높은 축대 위에 세웠는데, 정면 6칸이고, 앞뒤에 퇴간을 둔 5량가의 일자형 초가로 전형적인 남부 지방의 가옥 형태를 취하고 있다. 벽체는 안방에서 중방 사이를 모두 판벽(板璧)으로 하였고, 중방에서 하방 사이는 솟을동자를 세운 머름청판으로 꾸미는 등 격식을 갖추었다.

정면에서 볼 때 동쪽 맨 끝 칸은 마루로 되어 있고, 나머지는 방 한 칸, 대청 두 칸, 부엌 한 칸의 순서이다. 대청 북쪽 벽 위에 평해왕씨 선조의 위패를 둔 곳이 있다. 원래 안채 뒤편에 사당(祠堂)이 있었으나 터만 남아 있고, 사랑채, 문간채는 소실되었던 것을 1909년에 다시 지었다.

[의의와 평가]

황윤석은 학문적 관심 분야와 저술 분량으로 볼 때 프랑스 백과전서파의 거장 디드로에 견줄 만하며 21세기에 도래할 지식 정보화 사회를 예견한 선각자이다. 황윤석 생가는 전형적인 남부 지방의 가옥 형태를 취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