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1310
한자 高敞九市浦-祝祭
영어음역 Gochang Gusipo Haeneomi Chukje
영어의미역 Gochang Gusipo Sunrise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상하면 자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주경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4년 12월 31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12월 31일 오후 4~6시 30분
행사장소 전라북도 고창군 상하면 자룡리 구시포해수욕장
주관처 고창군청|구시포상가번영회지도보기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상하면 자룡리에 있는 구시포해수욕장에서 매년 열고 있는 일몰 축제.

[연원 및 개최경위]

고창 구시포해넘이축제는 구시포상가번영회에서 한시적으로 개장하는 해수욕장을 사계절 운영하는 해수욕장으로 바꾸고 서해안 낙조를 찾는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기획하였다. 구시포해수욕장은 전라북도에서 해 지는 시각이 가장 길어 해넘이 축제장으로 안성맞춤이다. 이에 구시포상가번영회에서는 2004년 고창구시포해넘이축제 기획안을 고창군청에 제출하여 군의 지원을 받아 제1회 구시포해넘이축제를 개최하였다.

[행사내용]

겨울 바다를 배경으로 통기타 라이브 공연, 모닥불 점화, 송년 메시지,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을 구시포 해넘이 감상, 고창농악보존회와 읍·면 사물농악대의 100인 풍물 한마당, 방문객이 다 함께 하는 축제 한마음 대합창, 1,000여 발의 불꽃이 터지는 환상 불꽃 쇼 등 각종 볼거리와 체험 놀이 등이 펼쳐진다.

[현황]

2005년 제2회 고창 구시포해넘이축제는 당시 기록적인 폭설로 취소되어 2006년에 제2회가 열렸고, 2010년까지 제6회가 개최되었다. 고창 구시포해넘이축제는 구시포의 아름다운 낙조를 활용한 새로운 관광 자원의 개발 및 문화 관광 상품 브랜드 개발을 통한 친환경적인 관광 이미지 구축에 일조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였고, 해넘이 축제 장소로서 전국에 이름을 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