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1303
한자 高敞覆盆子祝祭
영어음역 Gochang Bokbunja Chukje
영어의미역 Gochang Korean Bramble Festival
이칭/별칭 2010 고창복분자 Food and Wine 페스티벌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해리면|심원면 선운산 특설무대|부안면 복분자 특구 일대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주경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5년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6월[3일간]
행사장소 고창군 선운산 도립공원 특설무대|고창군 복분자 특구[아산면, 심원면, 부안면 일대]
주관처 고창복분자축제위원회 지도보기
전화 063-560-2399|063-560-2600
홈페이지 고창복분자축제(http://bokbunja.gochang.go.kr)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에서 복분자 판매와 홍보를 위해 매년 6월에 개최하는 축제.

[개설]

고창군은 전국에서 최고 품질의 복분자딸기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역으로, 다양한 복분자딸기 가공 제품을 만들고 있다. 고창복분자축제는 고창 복분자딸기의 전통성과 복분자딸기의 약리적 효능 등 우수성을 홍보하고 고창 복분자딸기의 브랜드 파워를 확립해 소비 촉진을 유도하여 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지역 축제이다. 이를 통해 복분자딸기 농가와 가공업체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군민 화합을 이루며, 지역 특성을 살린 친환경 웰빙 축제로 21세기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연원 및 개최경위]

2005년 고창군에서는 고창의 복분자딸기를 홍보하기 위해 서울의 강남 롯데백화점에서 복분자딸기 가공 제품을 판매하는 제1회 고창복분자축제를 열어 대성황을 이루었고, 이를 계기로 지역 축제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행사내용]

2006년 홍보 차원 행사에서 체험형 지역 축제로 확대하여 제2회 고창복분자축제를 개최하였다. 고창복분자축제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공연, 전시 및 홍보, 상설 부대행사로 치러진다. 또한 고창의 맛과 정이 담긴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행사장에는 복분자 아이스생과, 복분자주, 한과, 음료, 엑기스, 고추장, 청국장, 떡, 제과, 그리고 복분자딸기를 먹여 기른 한우와 돼지, 달걀 등 복분자딸기 관련 제품이 직거래로 판매된다. 체험 행사로는 복분자딸기 생과 따기 체험, 농촌 생활 체험 등이 있다.

특히 2009년 제5회 축제에서 처음 치러진 힘센 부부선발대회는 부부가 최강의 힘을 상징하는 복분자딸기를 먹고 부인은 물동이 이고 달리기, 타이어 메고 달리기, 두더지 잡기 등의 종목으로 대결을 펼쳤으며 남편은 쌀가마 옮기기, 해머 치기, 대못 박기, 타이어 메고 달리기, 부인 업고 달리기 등의 종목을 통해 무더운 여름 더위를 웃음으로 시원하게 날려버렸다.

[현황]

2006년 고창 지역에서 축제가 열린 후 매년 6월에 개최되고 있다. 2010년 현재 제6회 고창복분자축제가 매년 6월 18일~20일 3일간 선운산 도립공원 특설무대와 고창군 복분자 특구에서 치러졌다. 제6회는 ‘2010 고창복분자 Food and Wine 페스티벌’이라는 명칭으로 개최됐다. 역사는 깊지 않지만 고창의 복분자딸기가 잘 알려져 있어 축제 기간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서 고창 복분자딸기의 우수성을 체험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화합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고창복분자축제는 지역 농가 소득 증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