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0064
한자 鏡水山
영어음역 Gyeongsusan
영어의미역 Gyeongsusan Mountain
이칭/별칭 경수봉,형제봉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심원면 월산리|아산면 삼인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444.3m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삼인리심원면 월산리에 걸쳐 있는 선운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

[명칭유래]

경수산에서 바라보는 곰소만[줄포만]의 바닷물과 주진천[인천강]의 물이 거울같이 맑다는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지리산은 전체를 지칭할 때는 지리산이라 하고, 그 산에 소속된 모든 봉우리들은 산으로 부르지 않고, 주봉은 천왕봉, 제2봉은 반야봉·중봉·하봉·바래봉·제석봉 등으로 부른다. 하지만 선운산은 봉우리마다 ‘산’과 ‘봉’을 함께 쓰고 있어 혼선이 온다. 따라서 산 전체를 지칭할 때는 선운산, 그리고 선운산에 소속된 봉우리들은 모두 ‘봉’으로 표기해야 옳다고 여겨진다. 예컨대 선운산 주봉은 도솔봉 또는 수리봉[도솔산, 336m], 상봉은 경수봉[경수산]·비학봉[비학산]·개이빨봉[개이빨산]·청룡봉[청룡산]으로 고쳐야 한다.

[자연환경]

경수산은 고창 선운산 도립공원에 있는 가장 높은 봉우리로 주진천[인천강] 하구를 가운데 두고 높이가 같은 소요산[444.2m]과 나란히 솟아 있다. 선운산경수산소요산과 높이가 같아서 형제봉으로도 불리고 있다.

산줄기는 호남정맥 내장산 까치봉과 백암산 중간 지점의 순창새재에서 서쪽으로 분기한 영산기맥[영산강 분수령]의 구황산에서 북쪽으로 갈라져 나온 선운지맥[선운산 줄기]이 삼태봉-왕제산-선운산 청룡봉-천마봉-개이빨봉-도솔봉을 거쳐 경수산에 닿는다. 물줄기는 북동쪽은 줄포만[곰소만]과 주진천[인천강], 남쪽은 도솔천주진천[인천강]에 합류한 뒤 줄포만[곰소만]으로 흐른다.

1997년에 환경부에서 실시한 자연환경조사에 의하면 경수산 일대에 서식하는 포유류는 30과 36종 6변종 1품종 등 총 43종류이다.

1997년 자연환경조사에 의하면 경수산 일대에 분포하는 식물상은 활엽수림이 우점(優占)하고 있으며 인위적 간섭이 적어 방장산에 비하여 식생이 비교적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남방계 식물에 속하는 상동잎쥐똥나무가 있고, 높이 300~400m에는 낙엽 활엽수림이 있고, 교목으로 자작나무과의 소사나무, 관목으로 녹나무과의 생강나무 등 17종류가 있다. 지표 식물인 대극과의 광대싸리, 특정 식물종 4등급인 소사나무·사람주나무, 3등급인 상동잎쥐똥나무가 있다.

높이 200~300m에는 소나무가 우점하며, 교목인 측백나무과의 노간주나무, 관목인 마편초과의 작살나무, 지표식물인 꿀풀과의 골무꽃·꿀풀·층층이꽃, 현삼과의 개불알풀, 노루발과의 노루발, 그리고 덩굴식물인 꼭두서니과의 호자덩굴 등이 있다. 높이 100~200m에는 교목인 장미과의 복사나무 외 다수의 종, 관목인 장미과의 국수나무, 지표 식물인 마디풀과의 수영 외 다수의 종, 그리고 덩굴 식물인 포도과의 새머루 외 다수의 종이 있다.

[현황]

경수산 의 높이는 444.3m이다. 경수산 일대는 선운산 도립공원의 최북단으로 주변에는 소사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경수산 의 북쪽으로는 줄포만[곰소만]과 변산의 산줄기, 서쪽으로는 위도와 칠산어장, 남쪽으로는 선운산구황산·비학봉·청룡봉·투구바위와 도솔계곡이 있으며, 동쪽으로는 주진천[인천강]과 소요산이 바라다 보인다. 산행 코스는 선운산관리사무소-중촌마을-계곡-경수산-마이재-도솔봉-개이빨봉[견치봉]-소리재-천마봉-용문굴-관리사무소 구간으로 거리는 12.2㎞이며, 약 5시간 정도 소요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