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338
한자 洪翼漢
영어공식명칭 Hong Ik-han
이칭/별칭 습,백승(伯升),화보(花浦),운옹(雲翁)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이연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성별
생년 1586년(선조 19)연표보기
몰년 1637년(인조 15)연표보기
본관 남양
대표관직 평양부서윤
추증/추서 영의정
시호 충정(忠正)

[정의]

조선 후기 성남 출신의 문신.

[가계]

본관은 남양(南陽), 초명은 . 자는 백승(伯升), 호는 화보(花浦) 또는 운옹(雲翁)이다. 찬성을 지낸 남숙(南淑)의 현손으로, 진사 남이성(南以成)의 아들이고, 어머니는 김림(金琳)의 딸이다. 교위(校尉)인 큰아버지 남대성(南大成)에게 입양되었다.

[활동사항]

이정구(李廷龜)의 문인이다. 1615년(광해군 7)에 생원이 되고, 1624년(인조 2) 정시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司書를 거쳐, 1635년 장령이 되었다.

1636년 청나라가 사신을 보내오자, 황제를 함부로 쓴 죄를 문책하고 그 사신들을 죽여 모욕을 씻자고 상소하였다.

마침내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최명길(崔鳴吉) 등의 회의론(和議論)을 극구 반대하였다.이듬해 화의가 성립되자 조정의 권유로 청군(淸軍)의 화를 피하기 위하여 평양부서윤으로 나갔으나, 화친을 배척한 우두머리로 지목되어 오달제(吳達濟), 윤집(尹集)과 함께 청나라로 잡혀가 삼학사로 불렸다. 그곳에서 갖은 협박과 유혹에도 끝내 굽히지 않고 죽음을 당하였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는 『화보집(花浦集)』, 『북행록(北行錄)』, 『서정록(西征錄)』이 있다.

[상훈과 추모]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시호는 충정(忠正)이다. 광주(廣州)의 현절사(顯節祠), 강화의 충렬사(忠烈祠), 평택의 포의사(褒義祠), 홍산의 장렬서원(彰烈書院), 부안의 도동서원(道東書院), 영천의 장암서원(壯巖書院), 고령의 운천서원(雲川書院), 평양의 서산서원(西山書院)에 제향되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4.26 소표제 정리 현재 소표제 체제에 맞추어 수정 및 내용 이동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