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고창문화관광재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31027
한자 高敞文化觀光財團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모양성로 11[읍내리 188]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신재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19년 12월 31일연표보기 - 고창문화관광재단 설립
최초 설립지 고창문화관광재단 -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모양성로 11[읍내리 188]
현 소재지 고창문화관광재단 -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모양성로 11[읍내리 188]지도보기
성격 공공기관
설립자 고창군
전화 063-561-1110
홈페이지 고창문화관광재단(http://gctf.or.kr)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에 있는 문화 예술 진흥 기관.

[개설]

고창문화관광재단은 2019년 12월 31일 설립되었다. 고창군의 ‘품격 있는 역사문화 관광’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2019년 12월부터 역사문화 관광도시 조성과 문화예술 활동의 지원, 관광 콘텐츠 개발, 역사문화 관광 네트워크 사업 등 역사문화 관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설립 목적]

고창군은 군민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문화 서비스 기대 요구에 부응하고자 군정 방침 중 하나로 ‘품격 있는 역사문화 관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1월 역사문화 관광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고창문화관광재단을 설립하였다.

[변천]

2019년 1월 18일 고창문화관광재단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고창문화관광재단 설립 설명회와 심의회를 거쳐 7월 15일 「고창문화관광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설립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후 10월 23일 창립[발기인]총회를 개최한 후 11월 14일 법인 설립 허가를 받았다. 12월 31일 임시 이사회 및 현판식을 진행하고 고창문화관광재단을 설립하였다. 2020년 1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 지정·고시[행정안전부고시 제2020-3호]를 완료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고창문화관광재단의 주요 기능은 역사문화 관광도시 조성을 위한 유산 발굴·보전·현대화, 전문 인력의 양성, 정책 개발 지원 및 사업 시행, 문화예술 활동의 지원과 관광 콘텐츠 개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외에도 지역문화·관광 협력 및 연계·교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시설 및 문화 사업 운영 등의 역할도 하게 되어 있다.

주요 사업으로 문화도시 네트워크 사업, 에코 뮤지엄 사업, 문화예술 치유 사업, 역사문화 관광 네트워크 사업 등을 준비, 시행하고 있다. 먼저 2019년 12월부터 추진한 문화도시 네트워크 사업은 문화예술 인력 양성, 문화도시협의회, 문화 공동체 창작 지원, 문화예술 아카이브 및 문화도시 정책 포럼 활동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편 지역 내 에코 주요 거점 자원을 연결하는 연결망 구축과 지역민의 문화 향유 증진을 위한 문화 정보 디비(DB) 구축 및 뮤지엄 코어 센터 구축을 목표로 하는 에코 뮤지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창의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해 지역사회의 건강한 성장과 현대인의 건강한 삶을 이루기 위한 문화예술 치유 사업도 준비 중이다. 그 일환으로 치유 관련 자료 디비 구축, 마을 치유 포럼, 치유 프로그램 발굴 및 경진대회 실시 사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주체인 지역민 스스로 사업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역사문화 네트워크 그룹을 구축하는 역사문화 관광 네트워크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주로 역사문화 현장인 마을 콘텐츠 개발과 정보 인프라 구축, 고창 문화관광 아카데미, 고창군 내 다양한 문화예술 정보를 담은 소식지 『고창! 문화를 읽는 창!』 발간 등의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현황]

고창문화관광재단은 ‘고창문화의 전당’ 2층에 위치하며, 사용 면적은 59.9㎡이다. 2020년 현재 조직은 이사장, 수석이사, 사무국장 체제 하에 경영지원팀, 문화살려팀, 생태관광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0년 4월 전국 공모를 거쳐 고창 고인돌을 모티프로 활용한 문양을 고창문화관광재단의 CI[Corporate Identity, 기업 이미지]로 선정하였다.

2019년 12월 ‘에코 뮤지엄’ 사업을 추진한 데 이어 전북문화콘텐츠연구소와 함께 ‘고창 전문 문화 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2020년 1월 31일까지 총 5회 교육을 진행하여 1기 수료생 40여 명을 배출하였다. 1월 문화도시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2월에는 문화창의 거버넌스 플랫폼 세미나와 문화도시 정책 포럼을 개최해 전문가와 고창 군민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이 외에도 문화 공동체 아이디어 공모 및 문화 재능 나눔 클래스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6월 지역문화 생태계 구축을 위한 통합 사업을 공모해 선정하였다. 12월 고창문화관광재단의 소식을 알려 줄 『고창! 문화를 읽는 창!』 제1호를 발간할 예정이다.

[의의와 평가]

고창문화관광재단은 ‘군민이 함께 행복한 역사문화 관광도시 고창’ 건립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고창군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보하는 한편, 소통하는 문화예술 관광 공동체 조성, 성장하는 문화 콘텐츠 및 관광 사업 발굴을 목표로 하며, 고창군의 문화관광 유산을 고창 군민이 함께 누리고 관광 자원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0.12.21 개설, 현황 수정 역사문화 관광도시 조성과 문화 예술 활동의 지원, 관광 콘텐츠 개발, 역사문화 관광 네트워크 사업 등 역사문화 관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