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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산리 내동산 당산제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1545
한자 東山里內東山堂山祭
영어음역 Dongsan-ri Naedongsan Dangsanje
영어의미역 Village-Ritual Ceremony of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의례/제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성내면 동산리 내동산마을지도보기
집필자 황금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마을 신앙|마을 제사
의례시기/일시 음력 2월 1일
의례장소 당산나무
신당/신체 느릅나무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성내면 동산리 내동산마을에서 2월 초하루에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개설]

동산리 내동산마을 당산제는 음력 2월 초하루에 당산나무[당산 할매]에게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공동의 제사이다. 당산 할매에게 제사를 지내면 항상 마을에 아무 일이 없으며, 또 외부에 나가 있는 마을 사람들 역시 건강하고 무사하다고 믿는다. 그리고 당산나무를 꺾는다든가 베면 반드시 무슨 해를 입는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연원 및 변천]

내동산마을의 당산제는 그 유래가 100여 년이 넘었다고 하며, 일명 ‘고창 양반’이 소금 장수를 할 때 산에서 캐다가 심은 것이 크게 자라 당산나무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예전에는 정월 보름에 마을 회관 앞에서 줄을 꼬아 줄다리기를 한 뒤 당산나무 옆의 흙 위에 말아 두었는데, 3~4년 전에는 그 자리에 입석을 세우고 제단을 마련한 후 용줄을 감아 두었다고 한다.

줄곧 당산제를 지내오다가 해방 무렵에 잠시 중단된 적이 있었는데, 그해 동네의 영유아 40여 명이 크고 작은 변고로 죽는 일이 발생하였다. 또한 마을 사람들의 꿈에 당산제를 잘 지내야 한다고 현몽을 하여 다시금 정성스럽게 당산제를 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신당/신체의 형태]

마을이 생긴 이후에 마을의 동쪽 모정 옆에 있는 높이 20m, 내외 둘레 2m 정도 되는 느릅나무를 ‘당산 할매’로 부르며 마을의 수호신으로 삼았다.

[절차]

제관은 30대 이상의 부정 없는 기혼녀 중에 한 명을 뽑고, 도와주는 사람 역시 30대가 넘는 부인을 선정한다. 그런데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은 뽑을 수가 없다. 제관 등은 목욕재계하고 술과 색을 금하며, 부정한 것을 안 보고 가까이 가지도 않는다. 음력 2월 초하루 오후 6~9시에 술과 삼실과, 양초, 떡, 밥, 돼지머리 등 제수를 진설하고 절을 하며 마을의 무사함을 빈다. 축문은 읽지 않으며, 당산제가 끝나면 소지를 올린다.

[부대행사]

당산제 이외에 정월 대보름에 온 마을 사람들이 나와 농악을 즐기고, 남자와 여자가 편을 갈라 줄다리기를 한 뒤 그 줄을 당산나무 옆 입석에 감아 둔다.

[현황]

동산리 내동산마을 당산제는 비록 규모는 예전만 못하지만 여전히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의 마을제당』 5 전라북도 편(국립민속박물관, 2001)
  • 인터뷰(성내면 동산리 내동산마을 주민 김상준, 남, 84세, 2010. 2. 21)
  • 인터뷰(성내면 동산리 내동산마을 주민 이금순, 여, 60세, 2010.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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