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0069
한자 長沙山
영어음역 Jangsasan
영어의미역 Jangsa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상하면 하장리|공음면 두암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269.6m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상하면 하장리·검산리·송곡리공음면 두암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고려 말의 지명인 장사현[현재 무장면]에서 따온 이름이다.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과 『문헌비고(文獻備考)』에 “고장사재금치북이십리유석성기(古長沙在今治北二十里有石城基)”라고 쓰인 기록으로 보아 장사산 정상에 산성 터가 있었음을 말해준다. 정상의 넓은 터에는 고려 말에 축성한 장사산성의 성터였음을 증명해 주는 듯 자연석들이 많이 있다.

[자연환경]

장사산의 산줄기는 호남정맥의 내장산 까치봉에서 백암산 중간 지점의 영산기맥[영산강 분수령]에서 분기하여 구황산 부근에서 갈라져 나온 선운지맥[선운산 줄기]이 뿌리다. 이 지맥은 삼태봉을 지나 왕제산에 이르면 두 갈래로 나누어지는데, 한 줄기는 전라남도 영광군 초포산·오봉산·안의산으로 이어지고, 선운지맥은 다시 북쪽으로 가다 바로 서쪽에 있는 송림산장사산 줄기를 나누어 놓고, 한제산을 지나 선운산으로 이어진다.

장사산에서 두 갈래를 나뉜 북쪽의 산줄기는 봉백산과 조지산으로 가고, 서쪽은 덕림산과 망덕산을 지나 금정산과 계양산으로 나간다. 물줄기는 서쪽에서 송곡저수지의 수원이 되어 서해로 흘러가고, 남쪽은 두암저수지를 통해 서해에서 합류한다.

[현황]

장사산의 높이는 269.6m이다. 만민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장사산은 6·25전쟁 때 인근 주민들이 피난을 와서 한 명의 희생자도 생기지 않았던 영험한 산이다. 하장마을 김길태 이장의 전언에 따르면, 하장마을에는 옛날 장사현의 동헌과 성터의 흔적이 남아 있고, 6·25전쟁 때는 피난처로 사용하기 위해 굴을 파다가 동헌 터에서 기와 조각을 발견했다고 한다.

장사산 정상 중앙에는 묘소 1기가 자리하고 있으며, 정상에서는 가시연꽃 군락지인 용대저수지와 고리포 봉수, 서해를 접한 서해안 명사십리의 백사장이 한눈에 보인다. 장사산 주변의 장사골·두암저수지·구수내 등은 1894년 3월 20일 동학 농민군이 창의 포고문을 발표했던 유서 깊은 곳이다. 장사산 산행 코스는 상하면 하장리-임도삼거리-장사산-임도삼거리-하장리 구간으로 총 거리는 3.5㎞이며,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